오늘도 지난번에 이어서 아이유 노래 모음을 가지고 왔습니다.
일찍 가수 활동을 시작한 만큼 많은 노래를 발매한 가수인데요.
미아라는 발라드곡을 시작으로
좋은날, 너랑 나 등 신나는 댄스곡
그리고 최근에는 라일락, Celebrity 등등 다양한 노래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날씨도 따뜻해지는 이때에 아무쪼록 제가 만든 영상을 즐겁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에잇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에잇
발매: 2020.05.06.
장르: 록/포크(국내)
작곡: 슈가, 아이유(IU), EL CAPITXN
편곡: 슈가, EL CAPITXN, 아이유(IU)
스물셋, 팔레트에 이은 나이 시리즈곡이다.
앞서 선보인 곡들이 내가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거는 수필 형식의 이야기였다면, ‘에잇'은 ‘너' 라는 가상의 인물과 여러 비유를 사용해 나의 스물여덟을 고백한 짧은 소설과 같다.
나의 개인적인 정서로부터 오는 것인지 재해로 인해 함께 힘든 시기를 견디고 있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로부터 오는 것인지 혹은 둘 모두인지 확신할 수는 없지만, 나의 스물여덟은 반복되는 무력감과 무기력함, 그리고 ‘우리'가 슬프지 않았고 자유로울 수 있었던 ‘오렌지 섬'에 대한 그리움으로 기억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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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잇은 아날로그 감성과 트렌디한 사운드의 조화가 돋보이는 밴드 기반의 팝락으로,
스물여덟 동갑내기 뮤지션인 아이유와 방탄소년단 슈가의 독보적인 개성이 균형감 있게 어우러져 귀를 사로잡는다.
국내외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음악성을 인정받은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은 물론, 피처링을 맡아 곡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으며, 두 사람은 스물여덟 뮤지션으로서의 공감대를 토대로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그들만의 시너지를 ‘에잇'에 녹여냈다.
기존의 섬세하고 감성적인 아이유 보컬과 달리, ‘에잇'은 보다 직설적인 창법과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청량감을 더해 음악을 듣는 이로 하여금 곡 자체에 더욱 빠져들 수 있도록 한다.
2. 마음을 드려요
아티스트: 아이유(IU)
발매: 2020.02.15.
장르: OST
가수 아이유가 tvN ‘사랑의 불시착' OST의 대미를 장식한다.
tvN 토 일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극본 박지은 / 연출 이정효)의 열한 번째 OST인 아이유의 ‘마음을 드려요'가 공개됐다. ‘마음을 드려요'는 리정혁(현빈 분)과 윤세리(손예진분)의 가슴 시리고 애틋한 소원과 고백이 담겨있는 곡으로, 지난 13회에서 리정혁이 윤세리에게 반지를 건네며 사랑을 약속하는 신에 삽입돼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그간 자신의 앨범은 물론이고 다양한 음악 작업을 통해 ‘독보적 음원 여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온 아이유는 이번 ‘사랑의 불시착' 마지막 OST 가창을 맡아 또 하나의 히트곡 탄생을 예고했다.
‘사랑의 불시착'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고, 크러쉬의 ‘둘만의 세상으로 가', 백예린의 ‘다시 난, 여기' 등 명품 OST들이 음원차트를 휩쓰는 등 호평을 얻고 있어 이번 아이유의 ‘마음을 드려요' 역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마음을 드려요'는 감정을 강요하지 않고 멋부리지 않은 담백하고 꾸밈없는 멜로디, 진심을 다한 노랫말에 아이유의 목소리가 더해져 더욱 깊은 감동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아이유는 목소리뿐 아니라 미세한 숨소리와 떨림까지 곡에 완벽하게 담아내 듣는 이들의 가슴을 울린다. 또한 잔잔하고 담담하게 시작되는 1절, 스트링의 풍성함이 더해진 2절의 후렴구와 클라이막스 후 등장하는 무반주 속 오롯이 드러난 아이유의 목소리는 뭉클함을 배가시킨다.
속삭이듯 노래하는 아이유의 보컬은 드라마 마니아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사랑의 불시착' 음악을 총괄하고 있는 남혜승 음악감독은 “가장 설레고 아름다운 순간에 눈물 나는 뭉클함을 느낄 수 있는 노래를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고심했다.”고 곡 탄생 배경을 설명했다
3. Love poem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Love poem
발매: 2019.11.18.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이종훈
작사: 아이유(IU)
“인간의 이타성이란 그것마저도 이기적인 토대 위에 있다. “
사랑하는 사람이 홀로 고립되어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힘든 일이다.
아무것도 해 주지 못하고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 괴로워 재촉하듯 건넸던 응원과 위로의 말들을,
온전히 상대를 위해 한 일이라고 착각하곤 했다.
나는 여전히 누군가 내 사람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 참견을 잘 참지 못한다.
하지만 이제는 나의 그런 행동들이 온전히 상대만을 위한 배려나 위로가 아닌 그 사람의 평온한 일상을 보고 싶은 나의 간절한 부탁이라는 것을 안다.
염치 없이 부탁하는 입장이니 아주 최소한의 것들만 바라기로 한다.
이 시를 들어 달라는 것,
그리고 숨을 쉬어 달라는 것.
누군가의 인생을 평생 업고 갈 수 있는 타인은 없다. 하지만 방향이 맞으면 얼마든 함께 걸을 수는 있다. 또 배운 게 도둑질이라, 나는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든 노래를 불러 줄 수 있다.
내가 음악을 하면서 세상에게 받았던 많은 시들처럼 나도 진심 어린 시들을 부지런히 쓸 것이다.
그렇게 차례대로 서로의 시를 들어 주면서,
크고 작은 숨을 쉬면서, 살았으면 좋겠다. /
아이유와는 뗄 수 없는 음악 파트너 이종훈 작곡가 특유의 팝스러운 멜로디와 생동감 있는 밴드 사운드가 어우러진 rock 음악이다.
편곡엔 홍소진, 적재 연주엔 아이유 밴드 (홍소진, 적재, 최인성, 김승호) 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아이유의 연습생 시절부터 각별한 동료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실력파 선배 가수 하동균의 목소리가 메시지에 무게감을 더해준다.
4. 삐삐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삐삐
발매: 2018.10.10.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이종훈
작사: 아이유(IU)
편곡: 이채규
아이유 디지털 싱글 [삐삐]
“모두들 안녕. 내 걱정은 마세요. 난언제나 잘해 나갈 테니까”
올 해로 꼭 데뷔 10주년을맞이한 아이유가 디지털 싱글 ‘삐삐'를 발표한다.
아이유의 10주년을기념해 10월 10일 발표된 디지털 싱글 ‘삐삐'는, 아이유가 데뷔이후 처음으로 도전하는 Alternative R&B 스타일의 곡으로, 관계에 있어 무례하게 선을 넘는 사람들에게 던지는 유쾌하고 간결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타인을 자신만의 기준으로 통제하거나 규정짓지 않는, 동등하고 독립적인개개인 간의 건강한 유대관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는 요즘, 지금을 사는 모든 현대인들의 이야기가될 수 있는 곡이다.
클래식한 정통 발라드곡‘미아'를 통해 열여섯의 어린 나이로 데뷔한 아이유는, 지난 10년 간 장르의 경계를 뛰어넘는 음악적 역량과 한계를 모르는 다채로운 매력으로, 현 가요계에 유일무이한 뮤지션이자 아티스트로서 놀라운 성장을 거듭해왔다.
10년이라는 시간의 무게처럼 깊이 있는 싱어송라이터 겸 프로듀서로도 점차 진화하고 있는 아이유가, 직접 프로듀싱과 작사에 참여한 이번 싱글 ‘삐삐'는, 여전히 보여줄 것이 무궁무진한 그녀의 팔레트처럼 대중들로 하여금아이유의 또 다른 10년을 기대케 해준다.
5. 금요일에 만나요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3집 Modern Times – Epilogue
발매: 2013.12.20.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아이유(IU)
작사: 아이유(IU)
편곡: 이종민
아이유가 직접 작사, 작곡한 타이틀곡 “금요일에 만나요”는 아티스트 본인의 전매 특허인 기타 연주에, 한 번 들으면 흥얼거리게 되는 쉬운 미디움 템포 멜로디를 붙인 어쿠스틱 팝 곡이다. 후반부엔 스윙 편곡과 달달한 스캣을 더해 기존 정규 3집 앨범 수록곡들과 자연스러운 통일감을 갖추도록 했으며, 소속사 후배인 HISTORY의 메인 보컬 장이정이 피처링으로 참여하여 연말 시즌에 어울리는 사랑스러운 러브송이 완성되었다.
“‘금요일에 만나요’는 이제 막 서로에게 반한 남녀의 어쩔 줄 모르는 설렘을 노래한 곡이다. 짧아서 더 설레고 가장 두근거린다는 연애 바로 직전 단계. 특히 여기저기 온통 빨갛고 파랗고 반짝거리는 요즘 같은 겨울에 하는 첫 데이트가 이렇지 않을까. 시작엔 잔잔한 기타 반주를, 후반부엔 스윙 리듬을 가미해 그 설레는 시기의 심장 박동 같은 리듬을 표현하고 싶었다.” - 아이유
6. 무릎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CHAT-SHIRE
발매: 2015.10.23.
장르: 댄스(국내)
작곡: 아이유(IU)
작사: 아이유(IU)
편곡: 이종훈
그녀가 공기처럼 가벼운 손길로 내 머리를 쓰다듬었다.
“태어나는 건 언제나 어려운 법이에요. 당신도 알고 있죠? 새가 알껍데기 속에서 밖으로 나오기 위해 애써야 한다는 걸요”
: 의심은 사람을 잠들지 못 하게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곡. 의심이란 누군가 나에게 품는 의심일 수도 있고, 어쩌면 내가 나에게 품는 의심일 수도, 내가 세상에게, 혹은 찜찜하게 흘려버린 오늘 하루에게 갖는 의심일 수도 있다. 커다란 어른의 손에 어딘가로 옮겨지는 줄도 모르고 꿈도 없는 깊은 잠을 자던 어린 시절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자라고 자랄수록 조그만 기척에도 잠을 설치고 점점 더 많은 것을 경계하게 되는 것이 문득 슬퍼지는 밤에 나지막이 부르는 피아노 선율의 곡이다.
7. 시간의 바깥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Love poem
발매: 2019.11.18.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이민수
작사: 아이유(IU)
편곡: 이민수
8년 전, 미래에서 만나자는 아쉬운 약속을 남기고 헤어진 두 아이는 어떻게 됐을까?
그 드라마 속 주인공이었던 내가 이번엔 직접 작가가 되어 둘의 이야기를 완성 지어 주고 싶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마침내 두 사람이 재회하게 되는 장소로 어디가 좋을까 한참 고민하다가, 시간이라는 제약 속에 너무 오랫동안 묶어 둔 게 미안해 아예 시계의 바깥으로 둘을 꺼내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먼 길을 돌아 다시 만난 두 사람은 과거에 의존하지 않고 선 두 발로, 오직 지금의 순간만을 만끽하며, 서로를 바라보고 숨이 차도록 춤을 춘다.
이 음악이 끝나더라도 그들의 춤은 아마 계속 이어질 것이다.
단, 시간의 바깥에서. 우리가 더 이상은 알 수 없는
이 이야기의 바깥에서. /
분홍신 이후 5년 만에 이민수 작곡가와 아이유가 다시 조우한 Ethnic fantasy 장르의 곡으로,
그때의 감성을 재연하기 위해 ‘너랑 나' 뮤직비디오의 남자 주인공이었던 배우 이현우가 다시 한번 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열연, 아이유 fantasy 시리즈의 주역인 황수아 감독이 다시 뮤직비디오 연출을 맡는 등, 티져 공개 당시부터 8년 전 그들의 모습을 기억하는 팬들에게 감출 수 없는 큰 기대감을 안겼다
8. 이 지금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Palette
발매: 2017.04.21.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제휘
작사: 아이유(IU)
편곡: 제휘
화려한 코드진행이 돋보이는 기분 좋은 팝재즈 트랙으로 '밤편지', '마음' 등 수 차례 아이유와 멋진 호흡을 보여준 김제휘가 작곡을, 아이유가 작사를 맡았다. 깜짝 놀랄 만큼 빛이 나고 아름다운 건 다른 어느 것도 아닌 바로 지금, 여기, 우리라는 메시지가 사랑스럽게 다가오는 곡이다.
9. 이런 엔딩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Palette
발매: 2017.04.21.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샘김(Sam Kim)
작사: 아이유(IU)
편곡: 이종훈
빈티지한 피아노 소리와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선율이 완벽한 하모니를 자랑하는 R&B 발라드 트랙이다. 감성과 감각을 동시에 표현해내는 천재 아티스트 샘 김의 곡과 아이유의 가사와 보컬이 만나 전혀 새로운 색깔을 만들어낸다. 이별을 겪은 남녀라면 쉽게 공감할 만한, 사랑에 있어 가장 슬픈 이별의 순간을 둘이 만든 영화의 엔딩씬으로 빗대어 가사로 풀어낸 곡이다.
10. 마음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마음
발매: 2015.05.18.
장르: 발라드(국내)
작사: 아이유(IU)
아이유 디지털 싱글 <마음>
연약하지만 묵묵히 반짝일 하나.
11. 나만 몰랐던 이야기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Real +
발매: 2011.02.17.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윤상
작사: 김이나
편곡: 황현(MonoTree)
`나만 몰랐던 이야기`는 리얼세션의 서정적인 멜로디와 한층 깊어진 아이유의 보이스가 어우러진 마이너 발라드곡으로 윤상과 아이유의 만남을 기다려온 팬들의 기대를 200% 충족시켜줄 최고의 곡으로 탄생되었다. 마음 속에 남은 `희망`의 끈을 붙잡고 헤어짐을 인정하지 않았던 한 여자가 이별을 인정하는 순간 느끼는 진실의 상처와 아픔을 표현한 아이유의 보컬은 강한 흡입력을 보여준다
12. 분홍신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Modern Times
발매: 2013.10.08.
장르: 댄스(국내)
작곡: 이민수
작사: 김이나
편곡: 이민수, Toyama Kazuhiko
타이틀곡 "분홍신"은 이민수-김이나 콤비의 새로운 작품으로, 빨간구두를 신으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춤을 추게 된다는 내용의 안데르센 동화 '빨간구두(The Red Shoes)'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된 곡이다. 1930년대 빅밴드 스윙 사운드를 기반으로 클래시컬하고 빈티지한 요소를 한 데 녹여 기대를 더한다. 세션 작업 역시 1930년대 고전 스윙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드라마∙애니메이션∙뮤지컬 음악계의 거장 Toyama Kazuhiko의 지휘 아래 일본 현지에서 최고의 빅밴드 멤버들과 함께 즉흥 연주(Improvisation) 기법으로 녹음이 진행되었으며, 여기에 이민수 작곡가 특유의 드라마틱한 전개와 정교한 코러스가 더해져 스케일 감 있는 곡으로 마무리되었다.
'분홍신'에 빗대어 표현한 '잃어버린 인연과의 찬란했던 여름 날 같은 시간을 운명에 기대어 찾아가는 여정'이 후반부에 이르렀을 때 밴드 사운드도 함께 절정을 향해 내달리는 구성이 압권이다. 원작 동화에서처럼 폭주하는 빨간구두를 의미하는 듯한 급격한 템포의 변화도 곡의 재미와 긴장감을 더한다. 고전적인 미학과 현대적인 감각을 두루 갖춘 전개를 쫓아가다 보면 곡이 끝날 무렵 듣는 이들도 짜릿한 쾌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3. 사랑이 지나가면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꽃갈피
발매: 2014.05.16.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이영훈
작사: 이영훈
편곡: G.고릴라
한국 음악사에 처음으로 200만장 이상으로 공식 집계된 1987년 최고의 히트작
“사랑이 지나가면”은 이문세와는 최고의 음악적 동반자였던 故이영훈 작곡가의 작품으로 대중성과 음악성의 완벽한 조화로움을 갖췄다는 찬사를 받았다. 두 아티스트의 합작에는 유난히도 추억을 상기시키는 감성이 가득한데, 아이유는 이처럼 이별의 기억을 자극하는 원곡 속 이문세의 애틋함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인다.
새로운 “사랑이 지나가면” 역시 슬픈 이별을 이야기하지만, 아이유는 편곡자 G.고릴라가 담아낸 특유의 투명한 소리들 속에서 격한 슬픔에 치우치지 않는 절제된 가창을 유지하며 세대가 달라도 변함없는 추억의 흔적처럼 원곡의 감성을 충실히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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