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 타

비오는 날 듣고 싶은 노래들 Vol 1 / 가요 노래모음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비가 오네요.

 

전 비를 맞는 건 정말 싫지만 실내에서 비가 내리는 걸 보는 건 좋아하지요.

이런 날 실내에서 조용히 음악을 틀어놓으면 뭔가 기분이 차분해지는 것 같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오는 날 듣기 좋은 곡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눅눅하고 기분도 우울할때 커피 한잔 마시면서 들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제 영상 들으시면서 오늘 하루도 힘내시길 바랄게요.

 

(전 오늘도 출근해야 한답니다. 비 오는 날 주말에 출근하기 정말 싫지만 어쩔 수 없네요.)

 

 

 

 

https://youtu.be/a2_POBx0XLQ

 

 

 

 

1. 헤이즈 (Heize)-비도 오고 그래서 (Feat. 신용재)

아티스트: 헤이즈 (Heize)

앨범: /// (너 먹구름 비)

발매: 2017.06.26.

장르: 힙합(국내)

작곡: 헤이즈 (Heize), 다비(DAVII)

작사: 헤이즈 (Heize)

편곡: 다비(DAVII)

 

너 먹구름 비

 

 

 

 

2. 백예린 (Yerin Baek)-Bye bye my blue

아티스트: 백예린(Yerin Baek)

앨범: Bye bye my blue

발매: 2016.06.20.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구름

작사: 구름

편곡: 구름

 

타이틀곡 ‘Bye bye my blue'는 백예린이 지난 앨범 'FRANK'에서 함께 작업한 구름과의 두 번째 협업으로 탄생했다. 감성적인 피아노 선율이 인상적인 R&B 곡으로, 후렴부의 '나의 나의 나의 그대여 이름만 불러봐도 맘이 벅차요'라는 가사가 사랑에 대한 불안하고 공허한 감성을 고스란히 전달한다.

 

 

 

 

3. 아이유-Rain Drop

아티스트: 아이유(IU)

앨범: 잔소리

발매: 2010.06.03.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G.고릴라

작사: G.고릴라

 

Rain drop은 어쿠스틱 사운드의 미디움템포 발라드곡으로 그룹 이브와 스프링쿨러의 멤버 겸 프로듀서인 G.고릴라가 작사, 작곡한 곡이다. 여린 소녀의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이 소나기를 통해 되살아난다는 감성적인 스토리의 곡으로 아이유의 감성적인 보이스와 가창력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4. 에픽하이 (EPIK HIGH)-우산 (Feat. 윤하)

아티스트: 에픽하이 (EPIK HIGH)

앨범: Pieces, Part One

발매: 2008.04.17.

장르: 힙합(국내)

작곡: 타블로

작사: 타블로, 미쓰라진

편곡: 타블로

 

에픽하이의 다섯번째 앨범 'Pieces, Part One'

산산조각 난 당신의 심장에 전하는 멜로디와 시.
이번 앨범은 'Pieces'라는 제목답게 산산조각 난 심장의 여러 조각들을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사회, 사랑, 사람 때문에 찢어진 마음들을 때론 위로하고, 때론 자극하는 곡들이 담겨 있다.
'지난 몇 년 간 받은 수많은 편지들 속에 '힘들어요', '죽고 싶어요', '슬퍼요', '죄책감이 들어요' 라고 외치는 사람들의 아파하는 마음을 읽었어요. 그래서 이번 앨범에는 그들을 위해 '구원'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싶었죠. 우리가 구원이 되어주지는 못한다 해도, 누군가는 이해한다는 말을 전해주고 싶었어요.'
실제로, 에픽하이의 멤버들도 지난 몇 년간 세상에겐 공개할 수 없는 상실과 상심을 겪었다고 한다. 특히 이번 앨범을 작업하는 동안 가슴 아픈 사연들이 연달아 생기며, 견딜 수 없어질수록 음악에 더더욱 의존하며 깊게 빠져들었다고 한다.
전곡을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 편곡, 그리고 연주까지 한 이번 앨범은 이들의 열정에 걸맞게 넓은 스펙트럼의 사운드와 글을 담고 있다. 다양한 요소들을 자신들만의 소리로 흡수하고 재해석하는 에픽하이의 실험은 계속된다. 꼭 집어 어느 한 장르로 가둘 수 없게, 이들의 이번 앨범도 역시 힙합, 일렉트로닉, 라운지, 락, 클래식 등을 한 소리로 뿜어내며 그 어느 유행도 따라가지 않는 동시에 그 어떤 흐름도 놓치지 않는 신선하고 묘한 매력이 있는 음악을 담고 있다.

가사에 있어선, 여태의 에픽하이 앨범들 중 가장 성숙하고 완성된 글들을 담고 있다. 에픽하이 특유의 반항적이고 악동적인 독설도 존재하는 동시에, 대부분의 가사들이 슬퍼하거나 아파하는 사람들의 내면을 그 어느 때보다도 깊게 파고든다. 작가 본인의 속마음도 때론 거침없이 노출된다. 가슴이 아픈 사람에게는 때론 가슴 아픈 가사들이 먼 위로의 말들보다 휠씬 가까운 위로가 될 듯하다. 심장이 고장났다면 귀 기울여 보길..

 

 

 

 

5. 정인-장마

아티스트: 정인

앨범: Melody Remedy

발매: 2011.04.05.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영준(브라운 아이드 소울), 전홍준

작사: 최자

편곡: 영준(브라운 아이드 소울), 전홍준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영준과 그들의 히트곡 메이커 전홍준의 곡에 다이나믹 듀오의 최자가 가사를 쓴 곡. 연인을 떠나 보낸 후 흐르는 눈물을 멈추지 않는 장맛비에 비유한 곡으로 눈에 한가득 맺힌 눈물과 곪고 곪은 이별의 아픔이 노래를 듣는 이의 가슴을 젖어들게 한다. 작곡가이기도 한 브라운 아이드 소울 영준의 코러스와 절제미 가득한 정인의 보컬이 인상적이다.

 

 

 

 

6. Lim Kim-Rain

아티스트: Lim Kim

앨범: Her Voice

발매: 2013.09.09.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윤종신

작사: 윤종신, 퓨어킴(Puer Kim), Lim Kim

편곡: 이상순

 

두 번째 미니 앨범 [Her Voice]의 선공개 곡. 윤종신이 작곡, 윤종신・퓨어킴・김예림이 함께 작사했다. 비가 오면 가장 먼저 생각날 법한, 촉촉하면서도 아련한 감성을 담은 노래이다. 우리가 김예림에게 가장 잘 어울릴 거라고 예상하며 기대했던 느낌의 곡으로 이상순이 기타를, 조윤성이 피아노를 맡아 노래에 깊이를 더했다. 비가 내리면 누구나 감상에 빠진다는 사실을 도식적이지 않게, 그리고 전형적이지 않게 이야기하는 가사가 특별하다.

 

 

 

 

7. 임현정-사랑은 봄비처럼...이별은 겨울비처럼...

아티스트: 임현정

앨범: Year Out… In The Island

발매: 2003.3.25 

장르: 발라드

작사: 임현정

작곡: 임현정

편곡: 임현정, 박만희, 민재현

 

싱어 송라이터 임현정의 네 번째 앨범. 다양한 장르의 요소들이 공존하지만 기본적으로 어쿠스틱 사운드와 자연미를 갖추고 있다. 충실한 텍스쳐 아래 사랑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담아낸다.

 

 

 

 

8. 브라운 아이즈-비오는 압구정

아티스트: 브라운 아이즈

앨범: Reason 4 Breathing?

발매: 2002.11.26.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윤건

작사: 윤건

편곡: 윤건

 

천재 아티스트로 구성된 브라운 아이즈의 2002년 신보!!

첫 앨범 발표이후 단 한번의 공식적인 방송활동 한번 없이 작년 한해 음악계를 평정했던 브라운 아이즈!! 2집 타이틀곡 '점점'으로 브라운 아이즈의 신화를 이어간다.

 

 

 

 

9. 비스트-비가 오는 날엔

아티스트: 비스트(Beast)

앨범: 비가 오는 날엔

발매: 2011.05.12.

작곡: 최규성

작사: 최규성, 용준형

편곡: 최규성

 

K-POP No. 1 비스트가 돌아온다. 비스트는 5월 17일 첫 정규앨범을 발매하기에 앞서 수록곡 `비가 오는 날엔`을 디지털싱글로 깜짝 공개한다.

지금까지의 비스트와 또다른 느낌의 `비가 오는 날엔`은 서정적인 빗소리와 기타 연주부터 듣는 이의 감성을 한 번에 사로잡는다. 자연스레 슬픈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분위기 있는 멜로디라인은 비스트의 성숙해진 감성과 어우러져 가슴 아픈 발라드 넘버로 완성되었다. 특히 이 곡은 비가 올 때 찾아오는 아픈 사랑의 추억을 표현하기 위해, 실제로 비가 오는 날 녹음하여 비스트의 꾸밈 없는 감정이 잘 녹아 있다. .

정규앨범 [Fiction and Fact] 발매를 앞두고, 게릴라로 선보인 `비가 오는 날엔`은 팬들에겐 비스트의 한 차원 높은 음악성으로, 대중들에게는 추억을 회상시켜 줄 노래로 다가갈 것이다.

 

 

 

 

10. FTISLAND (FT아일랜드)-천둥

아티스트: FTISLAND (FT아일랜드)

앨범: Cheerful Sensibility

발매: 2007.06.05.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조영수

작사: 안영민

편곡: 조영수

 

16~18세로 구성된 아이돌 밴드 FT ISLAND가 한국 대중음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기타&건반_최종훈(18) 보컬_이홍기(18) 기타&랩_오원빈(18) 베이스_이재진(17) 드럼_최민환(16) 라인업을 갖춘 FT ISLAND가 침체된 가요 시장과 함께 종적을 감춘 밴드 음악에 모처럼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J POP의 신성 케이(K)를 한국에서 발굴, 일본에 성공적인 진출을 이루게 한 한성호 프로듀서와 SG WANNABE, 씨야 등의 큰 성공으로 현재 가요계의 ‘마이더스의 손’으로 불리는 엠넷 미디어 김광수 제작 이사의 의기투합은 FT ISLAND의 첫 음반의 QUALITY를 보증하는 바로미터다.

대중성과 음악성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FT ISland의 야심찬 의지는 앨범의 컨셉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이들의 데뷔 앨범은 “Emotional Chapter”와 “Island Chapter” 두 가지 챕터로 구성된다.

바이브의 ‘그 남자 그 여자’, ‘술이야’ 등을 작곡한 류재현, SG워너비의 ‘아리랑’, ‘내 사람’, 씨야의 ‘미친 사랑의 노래’, 이기찬의 ‘미인’ 등을 만든 작곡가 조영수, 더 넛츠의 ‘잔소리’, 서영은, 케이(K), 씨야 등의 앨범을 프로듀싱한 작곡가 한성호, 브라운 아이즈 출신의 싱어송라이터 윤건 등 국내 최고의 작곡가들이 대거 참여 하여 눈길을 끌고 있는 Emotional Chapter에서는 대중들의 감성코드를 자극하는 곡들로 꾸며진다.

특히 FT ISLAND의 성숙한 보컬이 돋보이며 마치 이들을 말랑한 십대 밴드라고만 여기지 말아달라는 시위로 느껴질 정도로 탁월한 호소력이 돋보인다. 관계자들은 하반기 무서운 십대들이 퍼뜨리는 감성바이러스에 많은 가요 팬들이 중독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또한 일본 유명 작곡가들이 참여한 Island Chapter에서는 이미 한국에서도 많은 팬을 가진SMAP, 우타다 히카루, m-flo등 일본 유명 가수의 작곡가들이 참여하고 포르노그래피티, SMAP등을 프로듀서한 타무라 미쯔요시가 프로듀서로 참여하였다. 제목부터 생소한 “레오레오” “프리마돈다” “FT ISLAND” 등 국내에서 보기 힘든 상쾌한 락 넘버들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십대에 누구나 한번쯤은 겪으며 성장했던 청춘의 고민, 첫사랑 그리고 앞으로 그들이 추구할 음악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곡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톡톡 튀지만 신선한 그들의 음악적 화법은 기성세대에게 젊음에 대한 향수를 제공하는 동시에 또래세대의 절대적 공감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11. 박혜경-Rain

아티스트: 박혜경

앨범: Feel Me

발매: 2002.02.20.

장르: 록/포크(국내)

작곡: 이재학

작사: 이재학

편곡: 이재학

 

맑고 청아한 그녀만의 모던락은 아무도 흉내낼 수 없을 것 같다. 가녀린 목소리에 힘을 싣는 그녀만의 신비로운 창법을 느껴보자.

 

 

 

 

12. 이적-Rain

아티스트: 이적

앨범: Dead End

발매: 1999.01.01.

장르: 발라드(국내)

작곡: 이적

작사: 이적

편곡: 이적

 

 

 

 

13. 이문세-빗속에서

아티스트: 이문세

앨범: 난 아직 모르잖아요

발매: 1985.11.20.

장르: 록/포크(국내)

작곡: 이영훈

작사: 이영훈

편곡: 김명곤

 

 

 

 

14. 이승훈-비오는 거리

아티스트: 이승훈

앨범: 비오는 거리

발매: 1997.4.18 

장르: 발라드